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전문]글로컬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IB 프로그램 학부모 설명회(경기도교육청TV):경기뉴스미디어

[전문]글로컬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IB 프로그램 학부모 설명회(경기도교육청TV)

2022-11-09     정은아
▲ 9일 오후 4시 유튜브를 통해 생방송으로 진행된 경기도교육청 '글로컬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IB 프로그램 학부모 설명회' 모습. 2022.11.9 /캡쳐=경기도교육청TV     ©

 

경기도교육청이 11월 9일 오후 4시에 진행된 '글로컬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IB 프로그램 학부모 설명회' 영상을 삭제해 이와 관련된 내용을 '경기뉴스미디어'가 학부모와 교사들, 시민들에게 설명할 수있도록 영상내용을 글로 전환했다. 

 

다음은 '글로컬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IB 프로그램 학부모 설명회'  전문.

 

안녕하세요. 

글로컬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IB 프로그램 학부모 설명회를 시작합니다.

이전까지의 아이비를 생각해 보면 한글 아이비를 생각했을 때 가수 아이비 과자 아이비 교복 아이비 정도를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았을 텐데 

이제 적어도 교육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아이비라고 하면 국제 바깔로레아 또는 국제 인증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인식할 정도로 아이들에 대한 인식 정도가 많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아마 지난 5월 1일에 있었던 17개 시도교육청 교육감 선거에 출마하신 후보자들 중에서 많은 분들께서 아이비 프로그램을 공약으로 내세우셨고 

또 그중에서 교육감님이 당선되셔서 아이비 프로그램을 도입하고자 하는 시도 교육청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경기도 교육청에서도 임태희 교육감님이 취임하시고 네 달 정도 지났고요

경기도 교육청에 ib 담당팀이 9월 1일 자로 신설되어서 이제 두 달이 막 지나고 있습니다. 

 

저희 사무실로도 많은 학부모님께서 아이들 프로그램에 대해서 문의주시고 아이비를 운영하는 학교에 대한 문의도 많이 주시고 계시는데요. 

학부모님들께서 굉장히 아이비 프로그램에 대해서 관심이 많으시구나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아이비 프로그램 설명회를 통해서 경기도 교육청에서 아이비 프로그램을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지 또 아이디 프로그램에 대해서 가지고 계셨던 궁금증들이 조금이나마 해소되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 IB0 및 IB(바칼로레아) 교육 설명

이제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전반적인 아이비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드리고 경기도 교육청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아이비 프로그램의 추진 기본 계획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네 먼저 아이비에 대해서 이제 기본적으로 어떤 프로그램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아이비는 인터네셔널 바칼로레아를 나타내는 말이고요 원래 바칼로레아는 프랑스 개입 평가 체제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아이비는 프랑스의 바칼로레아를 벤치마킹해서 만든 것입니다. 

 

1968년에 스위스 제네바에서 국제 바칼로리아 기구 즉 아이비 본부에 의해서 개발된 국제 인증 학교 프로그램이 바로 아이비입니다. 

당시에 유엔 등의 국제기구 주재원 또는 해외 주재 자녀들이 세계 각국에 흩어져 있었고요 각 나라마다의 교육 과정이 모두 달라서 본국의 대학 진학 준비가 참 어려웠었다고 해요. 

그래서 세계 어느 국가에서도교육을 받아도 어떤 대학이든 진학 준비가 가능하도록 질 좋은 교육을 만들자는 취지로 시작되었습니다. 

2022년 9월 기준 160개국 5500여 7500개 이상의 아이비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아이비에서는자기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생각의 힘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수업을 하고요 

그 생각을 표현하는 데 있어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주장을 펼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두어 평가를 하고 있는 역량 중심 교육 과정을 기반으로 개념 이해하고 탐구 학습 활동을 통한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성장을 추구하는 교육 체제입니다. 

아이비는 상호 문화의 이해와 존중을 통해 더 평화롭고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할 탐구심이 많고 질적이며 배려심 있는 학생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경기도교육청, IB 도입 배경

 

경기도 교육청에서 지금 화면에 보시면 글로컬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아이비 프로그램 설명회라고 되어 있는데요. 

아이비 프로그램 앞에는 항상 글로 홀 융합 인재 육성이라는 문구가 함께합니다. 

그 이유가 바로 아이비의 교육 목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아이비는 특정 나라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특정한 한 나라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한 것이 아닙니다. 

글로벌하게 세계적인 큰 관점 속에서 각 나라의 특성 즉 그 나라의 로컬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는 세계적인 동향을 읽는 동시에 지역사회 속 자기 주도적 역량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자 하는 경기 교육의 방향과 그 결을 같이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비가 추구하는 학습자상은 10가지로 나타낼 수 있는데요. 

 

첫 번째로는 질문하고 탐구하는 사람 즉 호기심과 열정을 가지고 탐구하며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사람 

두 번째 지식이 풍부한 사람 이것은 단순 지식이 많은 것이 아니라 다양한 학문에서 지식과 개념을 탐구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세 번째 생각하는 사람 비판적 창의적 사고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을 이야기하고요 소통하는 사람 다양한 언어와 방식으로 자신감 있게 자신을 표현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원칙을 세우고 지키는 사람 정직하고 공정하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을 말하고요

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 다양한 문화의 가치와 존중을 전통을 존중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배려하는 사람은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 사람이고요 도전하는 사람은 도전과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방법을 생각해낼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균형감 있는 사람은 지적 신체적 정서적 측면에서 균형 있게 공부 발달한 사람 마지막으로 성찰하는 사람은 배움과 성장을 위해 자신의 장단점을 이해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아이비에서는 이렇게 10가지의 학습자산 즉 인재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 경기도 교육청에서 아이비를 도입하고자 하는 배경을 보시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세계적 동향을 읽어내는 동시에 지역사회 속에서 자기 주도 역량을 갖춘 글로컬 인재 육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되었고요 

 

단편적 지식 암기로 출제자 의도에 맞는 정답 찾기 교육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을 키우는 미래형 학습 체제로의 전환이 필요했습니다.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사고력과 창의력을 평가하는 미래형 대학 입시 체제의 패러다임 변화가 요구되었고요 모두 좋은 말인데 좀 추상적이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와중에 우리에게는 코로나19라는 팬데믹이 왔죠. 

코로나19는 반강제적으로 미래 사회로의 변화 그리고 교육의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단편적인 지식 암기 위주의 한계를 느꼈고요 그리고 그렇다면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데 인간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죠.

이런 고민들을 하면서 인간 고유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모두가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키우기 위해서는 지금의 학습 체제보다는 조금 변화된 미래형 학습 체제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데 모두 공감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배경을 가지고 저희 경기도 교육청에서는 ib를 도입하고자 합니다.

 

◆ IB 프로그램의 수업과 평가

 

아이비 프로그램의 수업과 평가에 대해서 궁금하신 부분이 많으실 텐데요. 

사고력과 의사소통력 사회성 자기 관리력 탐구조사 능력 신장 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면서 지속적으로 탐구 실행 성찰을 통해서 학생의 생각을 꺼내는 즉 그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수업을 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그런 수업 밀착형 평가 그리고 교사의 피드백을 통한 과정 중심 논서 수령 평가를 진행합니다. 

그렇다면 지금 하고 있는 수업과 아이비 프로그램 간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은 무엇일까라는 궁금증이 생기실 텐데요. 

 

사실 학생의 생각을 키우는 학생 중심 수업과 과정 중심 논서수령 평가를 지향한다는 점에서는 지금 진행하고 있는 기존의 수업과 아이들 프로그램이 아주 유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기존에는 초등학교 중학교에 주로 적용이 되었고 고등학교로의 확산은 조금 한계가 있었죠. 

 

이런 부분들을 좀 보완하고자 아이비 프로그램은 ib 본부에서 양성한 채점관이 고등학교 내부 평가와 외부 평가를 교차로 채점을 진행을 하고요

학교별 점수를 좀 조정함으로써 공정한 평가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그동안 고등학교로의 확산이 한계점이 있었는데 이런 공정한 평가 시스템을 도입해서 고등학교로 좀 확산될 수 있는 그런 아이비 프로그램을 저희가 도입하여 운영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제 그러면 학부모님들께서 굉장히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그렇다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는 도대체 아이비 프로그램을 어떻게 운영하는가 우리 아이들은 각급 학교에서 어떤 수업을 받게 되는가가 가장 궁금해하실 것 같습니다. 

 

◆ IB 초등과정(PYP)-중등과정(MYP)-고등과정(DP)-직업연계과정(CP)

이제 한 표로 저희가 정리를 해봤는데요. 

초등학교는 프라이멀 리얼스 프로그램이라 해서 pyp로 많이 부릅니다. 그래서 아이들 얘기하면 pyp 부르면 초등학교 프로그램이구나라고 인지하시면 되고요

6개 교과 및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전인적 성장 자신과 타인의 존중을 추구합니다. 

 

중학교는 미르 위어스 프로그램 즉 myp라고 부릅니다. 

8개 교과부 및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고요 학습과 실생활과의 연계를 위한 도전적 과제 해결을 추구합니다 고등학교는 지금 두 가지가 되어 있는데요.

 

dp는 일반계 고등학교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cp는 특성화 고등학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p는 디플로마 프로그램인데요. 6개 교과서 및 핵심 필수 요소를 운영합니다. 

뒷부분에 저희가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dp는 신체적 지적 정서적 윤리적 성장 및 학문적 성장을 추구합니다. 

 

cp는 클리어 릴레이티드 프로그램 즉 cp 직업 연계 과정인데요. 

dp 과정을 함과 동시에 하면서 cp의 핵심 그리고 직업 진로 탐구 과정을 운영합니다. 

학생들이 연계된 진로 관련 교육의 필요성에 대응하기 위해서 도입된 국제 교육 과정이죠. 

밑에 시작 연도를 보시면 좀 특이한 점이 dp 고등학교부터 시작이 됐습니다. 1968년부터 시작이 됐고 

그 다음으로 myp가 1994년 즉 중학교 프로그램이 1994년 그리고 초등학교 프로그램이 1997년에 시작됐습니다. 

마지막에 시작된 게 cp 직업계 특성화계 프로그램인데요. 2012년에 시작되었습니다. 

 

제가 앞서 설명드렸듯이 아이비는 국제 유엔 주제 자녀들이 대학을 가기 위해서 동일한 질 좋은 교육과정을 도입해서 수업을 하고 또 대학 진학을 위해서 dp부터 시작이 되었습니다. 

아주 오랜 기간 고등학교에서 ib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이 프로그램이 참 좋은 프로그램이다.라고 인정을 받게 됐고 그러면 중학교에서도 이 프로그램을 한번 도입해보고 싶다. 

이 프로그램 만들어 달라라는 요구가 있어서 1994년도에 이제 ib 프로그램 중에서 myp가 시작이 됐고요 이거 초등학교에 참 연결해보면 좋겠다라고 해서 1997년도에 초등학교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좀 자세하게 이제 초등학교 ib 프로그램 pip 운영 방식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화면 보시면 왼쪽에 동그라미 표가 있는데요. 

이게 ib 초등 교육 프로그램 pyp를 압축적으로 나타낸 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 오른쪽에 있는 글자를 잘 보시면 먼저 초등학교 아이비 프로그램은 학교 전체에서 운영해야 합니다.

수업 방법은 제시하는데요. 그 내용 즉 교육 과정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성취 기준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과서를 활용해서 수업합니다. 

아이비 프로그램의 수업 방식을 우리 교육 과정과 접목해서 수업을 진행하고 그에 맞는 평가를 실시합니다.

그럼 지금과 달라질 게 별로 없겠네라고 생각하시는데요. 

 

아이비 프로그램 수업 방식을 가지고 와서 지금의 내용을 그대로 수업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평가 역시 지금 하고 계시는 선생님들의 수행평가를 하고요 다만 6학년 때 발표회가 있습니다. 

6학년 대상으로 그동안 이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탐구했던 내용들을 6학년 때 발표를 합니다. 그것이 발표회죠

오른쪽으로 왼쪽에 표를 한번 보실게요 아이비 초등학교 프로그램이라 해서 첫 번째 국제적인 소양을 갖춘다고 돼 있고 그다음 동그라미로 우리 모두의 지구 우리가 속한 공간 시간 이렇게 쭉 나와 있고 그 안에는 언어 사회 수학 예술 과학 체육과 생활지도 그 안에는 자기주도성 전시회 학습 접근 방법 전시회 체험학습 이렇게 나와 있죠. 이게 무슨 말이냐면 오른쪽 하단에 6개 교과 공 되어 있고 6개 융합 교과 주제라고 되어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는 아이비 프로그램 그 내용을 6개 교과 보는 수업을 하고 연계해서 수업하고 6개의 융합 교과 주제를 연결해서 수업을 합니다. 

그 6개의 융합 교과 주제가 왼쪽에 있는 동그라미에서 두 번째 우리 모두의 지구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이렇게 총 6개의 융합 교과 주제로 선택이 됐는데요.

각 교과들이 이 주제를 가지고 융합적으로 수업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것은 중학교의 6개 세계적 맥락 주제와 연결됩니다. 

제가 중학교 아이비 프로그램을 설명드리고 연계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초등학교에서는 지금 하고 있는 교육 과정의 내용 체계와 성취 기준을 바탕으로 우리 교과서를 그대로 활용한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중학교 아이비 프로그램 역시 학교 전체를 운영합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학교 전체가 아이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수업 및 평가에 대한 프레임워크 즉 틀 그리고 가이드를 제공하는데요. 

가르치는 내용은 별도로 제시하지 않습니다. 

 

초등학교와 동일하게 우리나라 교육 과정의 체계와 성취 기준을 바탕으로 우리 교과서를 활용해서 수업하고요

그 아이비 프로그램의 수업 방식을 접목해서 수업하시면 됩니다. 

평가 역시 기존과 동일하게 수행평가로 진행하고요 이제 왼쪽 프로 동그라미와 같이 보실게요 두 번째 언어 습득 언어와 문화 개인과 사회 수학 디자인 예술 과학 체육과 복원 이게 바로 오른쪽에 있는 8개 교과군입니다.

그래서 이 6개의 세계적 맥락 및 개념 집중 탐구와 함께 진행이 되는데요. 

여기 보시면 제가 mip와 pip가 연계된다고 말씀을 드렸죠.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6개의 교과 융합 주제가 중학교의 6개 세계적 맥락과 연계됩니다.

즉 초등학교에서 우리는 누구인가라는 교과 융합 주제로 수업하는 것이 중학교 때는 조금 더 발전해서 정체성과 관계에 대해서 탐구하게 되고요 두 번째 우리가 속한 시간과 공간은 어디인가라는 교과 융합 주제로 수업을 했던 초등학교에서 중학교에는 좀 더 심도 있게 시간 공간의 방향성에 대해서 함께 탐구하게 됩니다. 

 

어떻게 우리 자신을 표현하나라는 초등학교의 교과 융합 주제는 중학교에서는 개인적 문화적 표현이라는 세계적 맥락으로 탐구를 진행하게 되고요 초등학교에서 세상은 어떻게 돌아가나라는 주제는 중학교에서 과학 기술 혁신이라는 세계적 맥락으로 탐구하게 됩니다.

 

초등학교에서 어떻게 우리를 조직하나라는 주제는 중학교에서는 세계화와 지속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탐구를 하게 되고요 마지막으로 지구를 공유하기라는 초등학교의 교과 융합 주제는 공정성과 개발이라는 세계적 맥락으로 중학교에서 탐구하게 됩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맥락이 연계되어 있다라는 점 개념에 연계되어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한 점이고요 그래서 초등학교에서 배웠던 아이비 프로그램과 중학교에서 배웠던 아이비 프로그램의 연계성에 대해서 제가 설명드렸습니다. 

 

◆ IBDP 고등과정

이제 고등학교로 넘어가겠습니다. 사실 이제 ib에 대해서 조금 많이 정보를 접하신 분들 같은 경우는 ib가 dp를 좀 더 중점적으로 보고 많은 말들을 하고 있구나라고 생각을 하실 텐데요. 

이제 그 이유가 초등학교 중학교는 우리나라 교육과정을 그대로 내용 체계와 기준을 그대로 저희가 가지고 오지만 고등학교에서는 좀 차이가 있습니다 고등학교에서는 일단 학교 전체로 운영해도 되고 일부 학급만 운영해도 됩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학교 전체가 운영해야 되는 반면에 고등학교에서는 고등학교 10개 반이 있는데 그중에 2개 반 이렇게 일부 학급이 운영할 수 있습니다. 

깊이 과목의 내용 체계와 평가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고요

디플로마 획득을 하기 위한 충족되는 요건을 명시화하고 있습니다. 

 

이제 평가가 좀 차이가 있는데요. 내부 평가랑 외부 평가 두 가지로 평가가 나눠지고 있고요 내부 평가는 지금 하고 있는 지도 교사의 수행 평가랑 비슷합니다. 

외부 평가는 dp 마지막 학기에 ib 본부에서 출제한 시험을 평가하게 됩니다. 

이제 외부 평가는 11월에 약 3주간에 걸쳐서 교과당 6개 교과당 한 2개에서 3개의 시험을 보게 되는데요. 

 

그래서 이제 수능과 실기가 겹쳐서 두 개를 병행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고등학교는 왼쪽에 보시는 그 동그라미를 보시면 6개 교과군과 3개의 필수 핵심 교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그 6개 교과군이 언어와 문화 개인과 사회 수학 예술 과학 언어 습득이고요 세계 필수 핵심 교과가 그 안쪽 동그라미에 있는 지식 이론 소논문 창의활동 봉사입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드릴게요 고등학교는 좀 차이가 있어서요.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은 고등학교 1학년 때 1학년까지 공통으로 저희가 이수해야 하는 교육과정이죠. 

그래서 고등학교 아이비 프로그램은 dp는 2년 동안 운영이 됩니다. 

 

1학년 때는 2015 개정 교육과정 공통 과목을 이수하고요 동시에

dp를 운영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프레이 기피 학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리dp 학년은 이제 2학년 3학년 때 dp 과목을 수업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과정이고요 1학년을 보내고 2학년 3학년 때는 ibdp 교과군에서 각 한 과목씩 총 6개 과목을 선택하여

2년간 이수하게 됩니다. 2학년 때 3학년 때 되면 학생들이 선택 과목을 하게 되죠. 

 

그래서 이 ib dp 교과를 진로 선택 교과로 선택하여 네 학생들이 이슈를 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 6개 과목이 상위 수준 표준 수준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상위 수준은 과목별 2년간 240시간을 운영하고요 표준 수준은 과목별 2년간 150시간 이상입니다. 

 

그러면 상위 수준을 더 많이 하고 표준 수준을 적게 하면 상위 수준을 많이 인수하는 경우 메리트가 있나라고 질문하신 분도 계시는데 상위 수준과 표준 수준을 더 많이 이수했다고 해서 더 큰 메리트가 있는 것은 아니고요 학생들이 자기의 교과별로 자기의 수준에 맞게 나는 상위 수준에서 세 과목을 어떤 어떤 과목을 이수하고 나는 표준 수준에 몇 번 어떤 과목을 이수하겠다라고 선택해서 그에 맞게 학생들이 수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제 아까 얘기했던 핵심 필수 요소 세 과목이 바로 이 창의 체험 봉사활동입니다. 

지금 고등학교에서 우리가 흔히 창체라고 이야기하는 것과 비슷한데요. 

 

창의 체험 봉사 이 카스라고 부르는 이 내용을 핵심 필수 교과를 18개월 동안 이상 이수를 하면 되고요 물론 2015 개정 교육 과정 필수 단위 수를 충족하게 됩니다.

 

◆ 경기도교육청, IB 추진 계획(국제 공인 체점관 양성 포함)

네 그러면 이런 아이비 프로그램을 일단 저희가 기본적으로 이해를 했는데 그럼 이 아이비 프로그램을 경기도 교육청에서는 도대체 어떻게 추진을 할까라는 궁금증이 있으실 텐데요. 

 

저희가 세 가지로 지금 섹션을 나눠놨습니다. 

중장기 추진 계획인데 맨 왼쪽에 보시면 ib 프로그램 도입 기반 마련해서 제일 아래 도입 단계 2022년 9월부터라고 되어 있죠 사실은 지금 저희가 이걸 운영을 하고 있는 부분인데요. 

일단 ib 프로그램 도입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 저희가 함께 지금 이렇게 설명회도 진행하고 학부모 설명회 교원 설명회 그리고 다양한 연수들을 진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비 프로그램 기본 계획을 세워서 추진을 운영하고 있고요 그런데 이제 그 뒤에 국제 공인 전문 강사 이거는 교원 양성이거든요. 

그리고 기초학교 선정 교과 연구회 운영

이 모든 것들은 지금 예정으로 되어 있는 게 저희가 아직 여러 가지 의회의 사정들이 있어서 진행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고 추후 저희가 계획이 나오면 학교나 학부모님들께 반드시 공지 드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 아이비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데 있어서 어떤 효과성이나 먼저 진행했던 타시도의 사례들을 분석해서 경기도 교육청에서 안정적이고 또 굉장히 효과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정책 연구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내년부터 어떻게 진행할 건지 이제 궁금하실 텐데요. 

아이비 프로그램의 운영을 좀 확산해보고자 일단 아이비 프로그램의 기초 학교 관심 후보 인증 학교를 점차적으로 점진적으로 확산할 예정이고 또 아이비를 프로그램을 운영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이제 교원의 연수 그리고 교원 양성이 필요해서 아이비 전공가를 확보하기 위해서 저희가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많이 질문하셨던 부분 중에 하나가 이 dp 즉 고등학교 아이비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이 대학을 진학하는 데 있어서 궁금한 부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요. 

제가 뒷부분에도 설명드리겠지만 ib 프로그램 이수자는 지금 수능 최저 등급이 없는 전형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아이비 프로그램 이수자 진로 진학과 연계해서 좀 더 다양한 대학 연계가 가능하도록 저희가 운영을 할 예정이고요 그리고 대학 연계 아이비 전문가 양성 체제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아이비 확산 단계는 2023 2024년으로 저희가 예정하고 있고요 이후에 2025년부터는 경기형 아이비 구축 단계입니다. 

 

이 부분이 이제 아이비 프로그램을 저희가 이제 운영을 하면서 지금까지 경기도 교육청에서 운영했던 교육과 아이비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장단점이나 저희가 좋은 점들을 따와서 경기형 아이비 프로그램 운영을 하면 어떨까 그래서 그 운영의 기반을 구축하고자 국제 공인 채점관을 양성하고 채점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하고요 

그리고 ib 교육의 전문성을 ib 프로그램 운영하지 않은 일반 학교로도 확산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경기형 바깥 놀이와 평가 체제를 시범 운영하고자 합니다. 

지금 이 화면 안에 보이시는 이 세 가지 단계가 경기도 교육청에서 아이비 프로그램을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계획입니다.

 

그런데 지금 당장 이제 학부모님들이 궁금하시는 게 바로 이 부분이더라고요 아이들 기초 학교 아이비 기초 학교가 무엇인지 궁금하셔서 질문도 많이 주셨는데요. 

아비 기초 학교는 학교 공동체가 아이비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는 학교입니다. 

 

아이비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육 공동체의 자발성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그래서 학교에서 교육 공동체가 아이비 프로그램에서 함께 알아보고 우리가 이 아이비 프로그램을 한번 운영해보자라는 어떤 협의가 진행이 되면 이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면서 한번 아이디 프로그램을 운영해 볼까 이런 생각을 하시게 되죠. 

 

이런 관심을 탐색하는 이 부분이 아이디 기초 학교인데요.

ib 본부 인증 절차와는 전혀 무관한 경기도 교육청의 자체를 운영하는 학교입니다. 

 

그래서 이제 아비 기초 학교는 ib 교육 철학 및 운영에 대한 학교 공동체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 운영이 되고요 이 ib 프로그램 이해를 위한 독서 토론 또는 학교 국가 사례를 탐구하게 됩니다. 

즉 ib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초 학교는 이제 아이비 프로그램이 무엇이구나 학교 공동체가 함께 알아보자 하는 단계의 수준의 학교입니다. 

ib 본부의 인증 절차와 무관하게 경기도 교육청이 운영하는 학교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ib 본부에서 인증하는 학교 단계는 무엇인가 이제 궁금하시죠

ib 본부에서 인증하는 학교는 3단계입니다. 

관심 학교 후보 학교 인증학교 즉 아이비 월드 스쿨입니다. 

제 관심 학교는 아이비에 관심을 갖고 준비하는 학교입니다. 

 

그래서 아이비 본부에 일단 우리 학교 아이비 프로그램 운영하는 데 관심이 있어요라고 신청을 먼저 합니다. 

물론 이 신청을 할 때 학교 공동체의 협의를 반드시 거치겠죠. 

우리 학교는 한번 아이비 공부에 관심이 있으니 관심 학교를 신청해보자 신청을 하면 이때 필수적인 것이 바로 교장 선생님 또는 교감 선생님이 반드시 아이비 연수 리더 연수에 참가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아비 철학과 아비 철학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것을 학교 공동체 전체가 같이 공유하고그리고 학교의 다양한 정보들을 아이비 봄과 공유해서 아이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어떤 기초적인 준비를 하면서 관심을 갖게 되는 학교고요 

 

이 관심 학교 단계에서 나 이제 정말 아이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하는 후보 학교를 신청하겠다라고 하면 후보 학교를 신청하게 됩니다. 

후보 학교는 인증에 필요한 교육 활동을 전개하는 학교고요

 

관심 학교 때까지는 아이비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운영한다라고 하는 개념은 아니고요 후보 학교부터 아이비 프로그램을 아이비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을 이제 운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아이비 후보 학교에서 할 일은 교장과 교감 교사별이 아이비 직무 워크숍에 참여하고 ib 프로그램 수업 평가를 적용해서 운영합니다. 

 

초등학교나 중학교부터는 이 후보 학교 단계에서 아이비 프로그램의 수업 평가를 적용해서 운영할 수 있고요

ib 본부에서 컨설턴트를 각 학교로 한 명씩 배치를 합니다. 

 

그래서 끊임없이 학교와 ib 본부 컨설턴트 간에 끊임없이 정보를 공유하고 코칭을 받게 되죠. 실제로 대면으로 학교를 방문해서 컨설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학교는 후보 학교로 운영함에 있어서 이제 인증 단계가 갈 수 있어라고 해서 이제 ib 본부에서 아이 본부에 인증 학교를 신청하게 되죠. 

그러면 ib 본부의 평가반이 확인 방문을 합니다. 

 

교사 학생 학부모 다양한 학교에 계시는 교육 공동체들과도 인터뷰를 하고요 그래서 이 학교는 아이비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겠다라고 인증 연구 결정을 하는 거죠. 

그러면 인증 학교 즉 아이비 월드 스쿨이 되는 겁니다.

 

그러면 이 인증 학교는 ib 수업과 평가를 운영하게 되고요 5년 주기로 재인증을 실시합니다 한 번 인증해주고 쭉 가는 것이 아니야 아니라 5년마다 ib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고 충분한 여건이 되어 있는지를 5년마다 재인증을 하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후보 학교 단계에서부터 아이비 수업 평가를 적용해서 운영할 수 있지만 고등학교는 반드시 인증 학교를 받은 이후에 운영이 가능합니다.

 

지금 제가 굉장히 빠르게 ib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드렸는데요. 

실제로 궁금하신 사항이 굉장히 많으시고 제가 지금 말씀드린 부분들이 사실은 경기도 교육청 누리집 통합 자료실 학교 정책과 473번에 탑재되어 있는 질문에 많이 담겨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저희가 이제 9월 1일 자로 학교 정책과 아이비 담당 팀이 신설되고 ib 프로그램을 설명회를 하거나 운영을 하면서 이제 궁금한 사항들을 많이 저희가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일일이 답변드리기가 좀 어려운 점들도 있고 해서 그런 질문들을 모아서 답변서를 제작했습니다. 

경기도 교육청 누리집 통합 자료실에 들어가시면 학교 정책과를 클릭하셔서 473번에 탑재되어 있는 Q&A를 확인해 보시면 다양한 궁금증들이 해소되실 것 같고요 그중에서 조금

몇 가지 학부모님들이 저희 쪽으로 전화하셔가지고 질문하셨던 부분들을 좀 뽑아봤습니다. 

 

현장질문-◆모든 과목을 영어로 운영하나요

제일 먼저 질문하셨던 부분들이 아이비 프로그램은 모든 과목을 영어로 운영하나요라고 이제 질문을 하셨는데요. 

아닙니다. 제가 앞서 몇 번을 강조드렸지만 초등학교와 중학교 아이비 프로그램은 수업과 평가를 모두 한국어로 진행합니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성취 기준을 그대로 적용해서 우리나라 교과서로 수업을 하기 때문에 모두 한국어로 진행합니다. 

다만 이제 고등학교에서는 영어를 포함한 두 과목 영어와 다른 한 과 이 두 과목을 제외한 모든 과목은 한국어로 수업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영어와 다른 한 과목만 영어로 평가를 받습니다. 

지금 이제 한국어라고 얘기되어 있는데요.

지금까지 이제 국제고나 기존에 기존에 이제 도입하고 있는 아이비 프로그램은 모두 영어로 진행된 아이비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그런데 경기도 교육청에서 공교육에 도입하려고 하는 아이비는 한국어화 아이비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고등학교의 과목들이 지금 한국어화 되우고 있고요 영어랑 영어를 포함한 다른 한 과목 두 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과목은 한국어로 수업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특성화고와 특수학급의 아이비 프로그램 운영 방법은 어떻게 됩니까

두 번째 많이 질문하시는 건요 특성화고와 특수학급의 아이비 프로그램 운영 방법은 어떻게 됩니까라고 질문을 주셨는데요.

앞서 제가 표에도 제가 나와 있듯이 특성화고에서는 2012년 2012년부터 cp가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cp는 특성화고 ib 프로그램은 아직 한국어화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제 저희가 ib 프로그램이 한국의 많은 학교에서 ib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면 이제 cp의 한국어화 추진이 많이 요구가 되면 저희가 이제 한국어화가 된 이후에 특성화 ib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특수 학급 대상의 아이비 프로그램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경기도 내 모든 학교가 ip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하나요

이제 경기도 내 모든 학교가 ip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하나요라고 질문하시는 분이 많으셨는데요. 

아닙니다. 제가 앞서 ib 프로그램은 학교 교육 공동체의 자발성이 엄청 중요하다고 말씀을 드렸죠. 

그래서 아이비 프로그램은 전적으로 학교 교육 공동체의 자발성을 바탕으로 ib에 대한 탐구 및 협의를 통해 ib 프로그램 운영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래서 학교 내에서 우리는 아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라고 신청을 하시면 그 학교에 저희는 경기도 교육청에서는 전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초·중·고간 IB 및 일반학교 연동 가능성

이 질문도 많이 하셨어요. 아이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초등학교 중학교에 다니지 않았는데

아이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고등학교에 진학해서 학습하는 것이 가능한가요라는 질문을 많이 하셨는데요. 

초등학교 중학교에서 아이비 프로그램을 경험하고 고등학교 ib dp를 학습하는 경우 고등학교 dp 과정에 적응이 더욱 쉬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초등학교 중학교에서 ib 프로그램을 학습하지 않은 경우에도

고등학교 1학년 동안 ibdp 사전 준비 과정 즉 프dp를 통해 적응 기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ib dp 과정이 2년 과정이잖아요. 

2학년과 3학년 때 운영할 수 있고 1학년 때는 공동 교육 과정을 진행을 하면서 프리dp를 운영을 하죠. 

그 프리dp가 바로 i dp를 수업하는 데 있어 필요한 내용들을 미리 사전에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이제 고등학교 1년 동안 충분한 프리dp 과정을 통해서 적응 기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학부모 부담 비용은?

네 그리고 아이비 프로그램 운영 학교에 다닐 경우 학부모가 부담하는 비용이라는 질문도 주셨는데요. 

경기도 교육청에서는 아이비 프로그램 운영 비용 모두를 지원할 계획이므로 학부모와 학교가 부담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기존에 이제 국제고에서 많이 운영이 되고 그리고 학부모가 부담하는 비용이 굉장히 컸다라고 이야기하셨던 부분들이 있는데 저희가 말씀드렸듯이 경기도 교육청에서 공교육에 도입하는 아이비는 한국어화로 된 아이비를 도입을 할 것이고 그리고 그와 관련돼서 아이비를 운영하고자 하는 학교가 있으면 경기도 교육청에서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지원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bdp 이수자는 현재 수능 최저 등급이 없는 수시 전형으로 대학에 진학?

일단 저희가 운영 qna 중에서 뽑아본 질문 5 가지를 뽑아봤고요 지금 유튜브 채팅창으로 질문을 많이 주시는데 체제 변화가 없으면 실현에 어려움이 많지 않습니까라는 내용들이 굉장히 많은 것 같아요. 

근데 저도 아이를 키우고 있는 학부모 입장에서 그리고 업무를 추진하고 또 현장에서 고등학교 교사로서 현장에 있었던 경험을 가지고 있을 때 이 ip 프로그램의 대입 체제에 관련된 부분들을 굉장히 많이 고민하게 되는 그래서 앞서 말씀드렸듯이 ibdp 이수자는 현재 수능 최저 등급이 없는 수시 전형으로 대학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 중에서 수능 최저 등급이 없는 다수의 국내 대학에서 현재 디플로마 프로그램과 이수 학생들의 학업 성취에 대해서 굉장히 긍정적인 관심을 갖고 계십니다. 

잠시만요 화면이 전환됐네요. 제가 앞쪽으로 화면을 보고 네 관심을 갖고 계시고요 그리고 이제

많은 언론 기사들을 접하셨겠지만 저희 경기도 교육청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도 교육청에서 ib 도입을 고려하고 계시고 추진 중이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많은 아이비를 운영하는 학교들이 많이 이제 생겨나게 되고 그리고 이에 대해서 관심들이 좀 후 대학에서 많아지시면 향후 저희는 대학 입학사정관 대상 설명회를 지속적으로 할 것이고요 또 대학 관계자들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서 ib dp 즉 고등학교 ib 프로그램을 이수한 이수자의 지원 가능 대학을 확대하고자 꾸준하게 노력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지금 한국어화에 대한 질문이 한국어화된 아이비 프로그램을 통해서 처음으로 이제 평가를 보는 외부 평가는 2023년 11월 즉 내년 11월에 첫 iddp 외부 평가가 실시될 예정입니다. 

 

 기초 학교는 아이비 프로그램을 운영학교인가요?

유튜브 채널 댓글 창뿐만 아니라 또 질문 주신 분 중에 많은 부분이 기초 학교를 아까 말씀드렸듯이 제가 기초 학교는 아이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가 아닙니다라고 몇 번 말씀을 드렸는데요. 

이게 많은 오해들이 있는 것 같아요. 

저 기자분들도 저희한테 오셔서 이제 인터뷰를 하실 때 저희가 이 부분을 굉장히 강조하지만 결국 기사에는 기초 학교가 마치 아이비를 운영하는 학교처럼 이렇게 기사가 나가더라고요 그래서 굉장히 안타까웠는데요.

기초 학교는 다시 말씀드리지만 ib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가 아닙니다. 

ib 프로그램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교육 공동체가 한번 탐색해보자 교사와 학부모와 학생 다양한 교육 공동체들이 한번 탐색해보자 하는 기초 학교입니다. 

그래서 이제 200개가 시범학교로 운영한대요라고 하는데 시범학교가 아닙니다 시범학교가 아니고 기초 학교는학교 공동체가 아이비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는 학교로 아이비 운영 학교가 아닙니다. 

 

그래서 이제 내년에 저희가 추진하고자 하는 거는 아이비에 관심을 갖고 기초학교적으로 이렇게 준비하는 학교가 있는 반면 우리 학교는 아이비에 관심 있어 관심 학교를 한번 신청하고 싶어라고 하는 학교가 신청이 들어오면 저희는 그 관심 학교를 신청받아서 지원할 예정입니다.

 

◆ IB 법적 근거

법적 근거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분도 계시는데요. 

초등학교 중학교는 저희가 국가교육과정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이 근거 라고 이제 그 근거를 가지고 하고요 

고등학교 같은 경우에는 이제 2학년 3학년 때 진로 선택 진로선택 과목으로 저희 ibdp 교과목을 이제 이수하게 되잖아요. 

 

그래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정 편성 운영 기준에 차에 국제적으로 공인된 교육과정이나 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이 경우 시도 교육청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근거로 하여 아이비 dp를 운영하는 학교는 2학년 3학년 때 선택 과목으로 dp 교과를 개설해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 학교 다니다가 전학 가능.

학교에 전학방침들이 조금씩은 운영 기준이 다를 거고 또 평준화로 비평준화에 따라서 조금은 다를 것 같은데요. 

제가 대구나 제주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례를 보면 대구 같은 경우는 학교 전 대구 같은 경우는 초등 중은 당연히 이제 전체로 운영하고 고등학교 같은 경우는 일부 학급에서 운영을 하거든요.

 

그런데 이제 아이비로 선택해서 들어왔다가 아이비 공부를 하면서 좀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은 전학이 가능하지만 

그 학교 내에 다른 아이비가 아닌 다른 과로 전학은 안 되고 다른 학교로 전학 가능하도록 이렇게 열려 있더라고요 

 

그래서 경기도 교육청에서는 저희가 이제 이런 부분들은 아이비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세부적인 사항들에 대해서는 좀 협의하여 네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관심학교 운영에 대한 설명

관심 학교 저희가 신청 기간이 정확하게 언제가 될지에 대해서는 아직 저희 전체적인 방향이 확정이 아직은 되지 않아서 관심 학교 일정이 언제부터 신청받습니다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는데요. 

관심 학교를 2023년에 저희가 신청받는 것은 맞습니다. 

그런데 어느 정도 아이비에 대해서 조금은 참고하시고 아이비에 대해서 우리 아이비 프로그램 한번 운영해볼까라는 관심이 있다라고

이제 학교 공동체 협의가 되면 경기도 교육청에서 신청 공문을 보내면 저희 쪽으로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아이비 관심 학교가 하는 관심 학교가 하는 일은요 일단 말씀드렸듯이 교장 선생님이나 교감 선생님이 아이비 연수에 참가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아이들 프로그램은 앞서 교육 목표나 학습자 상에서 알려드렸듯이 굉장히 이 교육적 철학이 공유돼야 되고 이게 세계적인 맥락과 동시에 우리 로컬을 굉장히 중요시하고 다양한 문화들을 존중하면서 이제 자기 주도적으로 성장하는 학생들을 양성하고자 하는 이런 교육적 철학이 리더에게 반 공유가 돼야 되기 때문에 교장 선생님이나 교범 선생님 중에 한 분이 반드시 아이비 연수에 참가하셔야 되고요

 

그리고 제가 앞서 말씀드렸듯이 저희 아이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교원 양성이 굉장히 중요해요 워크숍에 그래서 경기도 교육청에서는 선생님들의 연수도 적극적으로 관심 학교 단계에서도 지원드릴 예정입니다. 

 

그래서 관심 학교 운영에 대해서 신청 공문이 나갈 때는 반드시 저희가 전체 알림으로 공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교사 역량 

저희가 충분히 공감하고 있고요 경기 앞서 말씀드렸듯이 관심 학교 단계에서부터 저희 이제 충분한 교사 워크숍 교사 역량 강화를 많이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네 그래서 그리고 지금 댓글 창에 입시 관련돼서 질문이 굉장히 많으신데요. 

저희가 이제 이 부분들은 ib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추진하면서 그리고 특히나 이제 고등학교 dp를 운영함에 있어서 어떻게 입시 관련이 가능할지에 대해서 끊임없이 지금 협의 중이고 고민 중이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질문들을 충분히 다 저희가 이제 인지하고 있고요 경기도 교육청에서 대입시 관련돼서 앞으로 ib 프로그램과 대입시와 관련된 안내들을 충분히 자주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아이비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서 공감대형성 필요성

네 맞습니다. 아이비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서 공감대에 관련된 질문들을 참 많이 주셨습니다. 

그래서 교육감님 당선되신 이후로 그전에는 아이비에 대해서 전혀 어떠한 정보도 없었는데 이제 교육감님 당선되시고 아이비 프로그램을 추진을 하고 아이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데 이게 과연 교사나 학부모나 학생들의 공감대가 형성이 돼서 추진하는 것이냐라는궁금증을 많이 하셨는데요. 

 

그래서 저희가 하반기에 이제 교육 공동체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 다양한 연수나 설명회들을 운영하고자 했고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기초 학교 운영을 통해서 ib에 대해서 좀 공감대를 형성하는 기회를 가지려고 했었는데 여러 가지 상황상 이제 기초 학교를 지금 운영하지 못하는 상황이 됐어요. 

그래서 아마 학부모님들께서도 이제 교육공동체의 공감대 형성에 대한 아쉬움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저희 아이비 담당팀에서도 교육청에서도 교육공동체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 IB학교선정의 중요한 요소

그리고 학교 선정에 관련돼서 질문을 해 주셨는데요. 

학교 선정은 제가 말씀드렸던 것처럼 교육공동체의 자발성이 전적으로 네 중요합니다. 

이게 최우선입니다. 선정 기준은 교육공동체의 자발성이 최우선인데

이 신청을 할 때는요 교육 공동체의 설문을 받게 됩죠 그래서 동의 여부를 받게 됩니다. 

 

여기에는 학부모님 학생들의 모든 그런 교육 공동체의 의견이 포함되어야 되거든요. 

그래서 학교 선정 시에 저희도 이 부분들 학부모님들의 의견이 반영되었는지에 대해서 저희가 충분히 검토할 예정이니까 학부모님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사교육 증가 여부 

그리고 이제 사교육 증가 우려에 대한 질문들도 좀 많이 해 주시고 이거는 사실 기자분들도 굉장히 많이 질문하셨던 부분들인데요. 

통합 자료실에 저희가 Q&A에 올려놨던 질문에도 저희가 한 페이지로 네 사교육에 관련된 내용들을 좀 적어놨습니다. 

그런데 사실 대치동에서 아이비 프로그램 관련된 학원들이 굉장히 많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라고 질문을 또 주셨어요. 

 

지금 이제 대치동에서 있는 아이비 같은 경우는 국제학교에서 지금 운영하고 있는 영어판 아이비 프로그램에 관련된 학원들이 사실은 대부분이고요 

초등학교랑 중학교에서는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모든 수업을 한국어로 진행하고 한국어로 평가하고 있고 고등학교에서는 이제 한국어화된 아이비 프로그램을 고등학교에 도입했을 때는

영어와 다른 한 과목을 제외한 두 과목만 영어로 수업하고 평가하게 됩니다. 

 

나머지 모든 과목은 한국어로 수업을 하기 때문에 그렇게 ib를 도입해서 사교육이 지금보다 월등하게 과열될 거다라고 예측하고 있지는 않지만 그런 상황입니다. 

참고로 아이비 프로그램 같은 경우는 이제 기존의 영어로 된 수업 같은 경우는 영어로 모든 과목을 해야 되기 때문에 영어로 물리 수업하고 영어로 영어로 역사를 수업하고 이런 부분들이 있어서

이제 교과 전문성과 영어를 동시에 해야 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굉장히 어려움이 많아서 이제 그 관련된 사교육이 많았던 것 같고요 

 

이제 저희 같은 경우는 한국어화로 진행된 아이디 프로그램을 도입해서 네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이제 Q&A질문을 보시면 대구에서 지금 미리 이미 저희가 진행을 하고 있잖아요. 

그래서 대구에 ib 후보 학교 교사와 후보 관심 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을 했어요. 

논문을 작성할 때 교사나 학부모 모두 아이들 프로그램 운영으로 인해서 사교육 증가에 대한 우려는 크지 않다라는 그런 설문조사 결과도 저희가 포함해 놨거든요. 

 

◆IBDP 외부평가와 수능이 겹치는데 시험준비 병행이 어렵나요?

네 수능과의 병행을 한 번 더 이제 말씀해 주셨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11월에 수능이 진행이 되죠. 

저희는 그리고 ib dp의 외부 평가는 저희는 수능이 11월 17일 이렇게 딱 하루에 진행이 됩니다.

그런데 아이비 프로그램의 외부 평가는 3주간 진행이 됩니다. 

그러니까 3주 안에 수능 날짜가 들어가 있어요. 

그래서 물론 이제 그게 외부 평가인 실시된 날이 아닐 수도 있고요 과목이 이제 6개 교과군에 한 교과당 지금 2개에서 3개 정도의 외부 평가가 진행이 됩니다. 

다 논술형으로 쓰는 그런 평가인데요. 수능 나는 수능도 보고 깊이 외부 평가도 보겠다라고 하면 그게 날짜가 겹치지 않고 학생이 선택하는 거면 저희가 안 돼요라고 말씀하지 않지만 사실상 사실 수능 공부와 ib 프로그램 공부를 병행하기가 학생들에게 더 큰 부담이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해서 저희가 그 Q&A 자료에서도 병행하기가 어려움 이렇게 작성을 해두었는데요. 

 

대입 체제와 관련된 질문이 끊임없이 있을 것이고 저희도 그거와 관련돼서 이제 ib 프로그램이 dp 고등학교에 도입이 되고 이게 이제 학생들의 진학과 연계돼서 좀 학생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저희가 계속적으로 지속적으로 노력하도록하겠습니다.

 

 ib dp를 하고 나면 해외 대학 진학이 가능한가요

ib dp를 하고 나면 해외 대학 진학이 가능한가요라는 질문도 있었는데요. 

네 가능합니다. ib dp 한국어화는 ib 본부에서 공식적으로 인증했습니다. 

아이비는 영어 스페인어 이렇게 프랑스어 이렇게 공식 언어를 가지고 아이비 프로그램을 운영을 하는데 아이비 프로그램의 한국어화를 공식적으로 인정해 주고 한국어로 된 아이비 프로그램을 인증해도 저희는 디플로마를 획득받습니다.

그래서 ibdp를 이수하면 해외 진학이 대학 진학이 가능합니다. 

 

과밀 학급 교육 격차 아이비도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도록

과밀 학급 교육 격차 아이비도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도록 네 맞습니다. 

교육 격차에 관련된 내용들을 많이 질문하시는데요.

특히 과밀 학급이나 이제 교육 격차에 대한 질문들에 있어서 저희가 늘 이제 예시를 드는 게 대구나 제주를 예시 들 수밖에 없는 게 저희 같은 경우는 미리 이제 저희가 운영을 했잖아요. 

대구나 제주에서 대구 같은 경우에는 모 초등학교에서는 이런 굉장히 줄어드는 학급이었었는데 아이비를 운영하면서 이 학급이 굉장히 이제 활성화되었거든요. 이 학교가 제주도 똑같은 사례입니다. 

 

그래서 이제 학생들이 다양한 수업을 받을 수 있는 아이들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 인해서 저희가 과밀학급이나 교육 격차를 해소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를 하고 있는데요. 

이런 사례들은 이제 미국의 시카고나 일본 같은 경우에도 적용이 되고 있어서요. 

 

◆ 교육 격차는 어떻게?

 

미국이나 이런 데에서도 미국의 학생들의 평균 대학 진학률보다 아이비 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대학 진학률이 더 높았다고 서울대학교 교수님이 연구한 결과 네 그렇게 논문에 나와 있고요 

특히 저소득층 학생의 대학 진학률보다 ib 교육을 받은 저소득층 학생들의 대학 진학률이 매우 높았다라는 그런 연구 결과 보고도 있습니다. 

 

오랜 장기간 실시간 소통이 되지 못해서 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아이비 프로그램 설명회를 차후에는 학부모님들과 좀 더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대면으로 소통할 수 있는 장을 저희가 마련하려고 할 거고요 언제든지 ib 프로그램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면 네 연락 주시면 저희가 성심성의 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 오늘 이제 긴 시간 참여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요 

저희가 댓글창에 지금 설문조사 네 올려놨거든요. 

그래서 한번 설문조사 참여해 주시고 보통 이렇게 들으시고 바로 나가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렇게 처음 시작하는 이런 아이비 프로그램 사업 같은 경우는 학부모님들의 의견이 굉장히 소중합니다. 

학부모님들께서 설문조사 참여해 주셔서 정말 진솔한 이렇게 의견들을 좀 많이 남겨주시면 저희가 경기도 교육청에서 ib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네 그러면 지금 올려주셨죠. 네네네 그러면 학부모님들 저희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요 앞으로도 저희가 더 많이 소통을 하고 더 많은 양해를 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귀한 시간 내주셔서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